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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고객 연령은 높아지고 품목은 다양해지고… '소셜커머스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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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시장의 구매 범위가 변하고 있다. 주요 이용고객의 연령대는 높아지고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은 고르게 분포되고 있다.

2일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티몬에 따르면 최근 3년간의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소셜커머스의 등장 초기 핵심 구매 연령대는 20대였으나 최근 3년간 데이터를 살펴보면 40대 이상 고객이 크게 늘어나는 등 변화가 생겼다. 2016년 기준 핵심 구매 연령은 30대로 44%를 차지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40대는 지난 2013년 대비 8%포인트 증가한 24%로 나타났다. 50대와 60대 비중도 각각 4%, 2%로 40대 이상 고령 이용자층은 총 30%를 차지했다. 반면 20대 이용고객 비중은 2013년 30%에서 25%로 감소했다.

/자료사진=티켓몬스터 @머니위크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창업의 모든 것

이와 함께 카테고리 매출 비중 역시 점차 고르게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도에는 지역 상품 22%, 패션·뷰티가 23% 비중을 보이며 지역과 패션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소비가 이뤄졌다. 당시 교육·취미와 해외여행 매출 비중은 각각 2%에 불과했고 가전카테고리도 7%로 낮았다.

그러나 2013년도에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던 교육·취미 카테고리는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지난 1월에는 6%까지 높아졌고 해외여행의 비중도 지속적으로 상승해 지난 1월 7%까지 상승했다. 반면 2013년도에 20%를 넘어섰던 지역은 지난 1월 11%, 패션·뷰티는 17%로 비중이 줄어들면서 소셜커머스에서 소비되는 품목들이 다양화 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티몬은 주요 이용고객 연령과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이 이처럼 변화한 이유에 대해 매출의 80%가 모바일에서 일어나는 모바일 쇼핑시대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2012년부터 전사적으로 집중한 모바일 퍼스트 전략과 고객서비스 확대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진현진 2jinhj@mt.co.kr  | 

머니투데이 경제주간지 머니S 산업1팀 IT 담당 진현진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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