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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드와 단백질 먹으며 쉽게 하는 팔레오 다이어트 … 설명절에 어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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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그렇듯, 건강 관리와 다이어트는 올해도 많은 이들의 끝나지 않는 새해 목표이자 숙제이다. 붉은 원숭이의 해인만큼 원숭이의 식습관을 본딴 ‘팔레오 다이어트’가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새해를 맞아 운동과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는 사람들에게 쉽고 흥미로운 다이어트 방법인 팔레오 다이어트를 소개한다.

팔레오 다이어트는 구석기시대 원시인이나 원숭이와 같은 식단을 유지해서 최대한 자연식을 섭취하여 과체중과 만성 질병을 극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구석기 시대라는 뜻을 가진 팔레오리틱(Paleolithic)의 줄임말인 팔레오 다이어트는 원시인들이 정제되지 않은 자연 본연의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 유지하며 현대의 사람들보다 건강한 생활을 했던 것에서 기안했다. 

정제된 탄수화물을 주식으로 하지 않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로부터 탄수화물을 충당하며, 대신 견과류와 단백질을 먹는 것이 팔레오 다이어트의 특색이다.

◆ 아몬드, 건강과 체중 조절 모두 잡는 견과류

간단히 먹을 수 있고 영양도 가득한 견과류는 다이어트와 건강 모두에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최근 Leatherhead 비만 연구에 따르면1) 대표적인 견과류인 아몬드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규칙적으로 먹으면 포만감을 주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자연에서 온 건강 간식 캘리포니아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은8mg의 비타민 E 를 함유하고 있으며, 한국인 하루 비타민 E 권장량의 73%를 충족시켜 준다. 

또한 몸에 이로운 단일불포화지방은 물론, 식이섬유(4g), 식물성 단백질 (6g) 등과 같은 11가지의 필수 영양소를 공급한다. 아몬드는 비타민 E, 식이섬유, 그리고 리보플라빈(Vitamin B2) 함유량이 가장 높은 견과류이다.

◆ 케일, 장 건강을 책임지는 채소

채소가 몸에 좋다는 상식은 대부분 모든이가 가지고 있다. 우리가 즐겨먹는 샐러드의 주원료가 되는 푸른잎 채소에는 칼슘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케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활발한 배변활동을 돕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등 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 사과, 영양소 부스터 과일

아침 사과는 약이라는 속담이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3)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C는 간에서 활성화되는데 약 4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사과와 같이 해당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은 오전에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또한 사과에는 타닌산이 다량 함유되어 소화를 촉진시킨다.

◆ 소고기, 빈혈과 성인병을 물리치는 육류

다이어트 하기 위해서 무조건 고기는 안먹고 채소만 먹을필요는 없다. 특히 한국인이 즐겨먹는 갈비나 불고기의 주재료인 소고기는 헴철(heme iron) 철분이 풍부하다. 

육류의 헴철은 채소나 과일에 포함된 비헴철(non heme iron)보다 흡수율이 월등히 뛰어나빈혈을 예방에 으뜸이다.

◆ 코코넛 오일, 먹고 바르는 만능 오일

먹는 오일로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던 코코넛 오일이 아토피 개선과 피부 노화방지, 보습관리 등의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면서 ‘만능 오일’로 각광받고 있다. 

코코넛 오일의 ‘중사슬 포화지방산’은 체내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고 곧바로 연소돼 에너지원으로 쓰이며, 모유 성분인 라우르산(Lauric acid)을 53% 정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성 질방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진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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