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겨울 제철 식재료 담아 ‘맛도 좋고 영양 풍부’… “추워지니 더 맛있다” 한정판 인기

기사공유
‘대게로 감칠맛을 살린 다이어트 도시락’ ‘통영 굴로 만들어낸 튀김’ ‘허니로 더욱 달콤해진 고구마맛탕’ 등 식·음료 업계가 겨울철 제철 식재료를 담은 한정판 메뉴를 잇달아 선보여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겨울철에 더욱 맛과 영양이 좋아지는 해산물부터 뿌리 속에 영양분을 그대로 간직한 뿌리채소, 겨울 대표 간식 군고구마 등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겨울에만 즐길 수 있다.

◆ 다이어트 도시락, 외식 메뉴도 제철 메뉴로 ‘간편하고 든든하게’
풀무원건강생활의 바른 다이어트 프로그램 잇슬림이 겨울철 계절메뉴로 선보인 ‘알라까르떼 헬씨 게살고추잡채 덮밥’은 간편하면서도 든든한 한 그릇 식사로, 제철 재료인 대게를 담았다. 

깊은 바다에 서식하는 대게는 지방에 비해 단백질이 높아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감칠맛을 내는 타우린, 글리신, 글루탐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다.

‘알라까르떼 슬림 단호박모둠버섯샐러드’는 식이섬유와 함께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겨울 단호박이 주원료이다. 피부 비타민으로 불리는 베타카로틴은 건조함이 심해지는 겨울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가정과 사무실로 배달해 주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30년 영주맛집으로 잘 알려진 '나드리쫄면가게'(www.nadrifnb.com) 도 최근 홍합을 중심으로 한 '홍하바얼굴쫄짬뽕'과 '크림쫄면'이 인기다. 파스타 면을 쫄면형태로 응용해 개발된 메뉴로 고소하고 부드러워 여성분들과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을것으로 기대되는 메뉴이다.

돈카츠 외식 브랜드 사보텐의 ‘카키후라이’는 겨울 제철 식재료인 굴을 주재료로 한다. 풍부한 맛과 향으로 알려진 경남 통영산 굴을 카츠로 만든 카키후라이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과 굴 고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굴이 함유한 타우린, 비타민, 철분,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는 피로회복을 돕는다.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 ‘계절밥상’은 추운 겨울 입맛을 돋우는 우렁이, 시래기, 대구, 마, 매생이 등을 활용한 ‘대구가마구이’ ‘겨울 시래기 찜닭’ ‘우렁이 쌈밥 비빔밥’ ‘우렁이 김치 수제비’ ‘시래기 솥밥’ ‘매생이 건강죽’ 등을 내년 2월까지 한정 판매한다. 겨울 신메뉴와 함께 달콤한 팥물에 찍어먹는 진주식 ‘팥물찐빵’도 선보인다.

프랜차이즈 한식 카페 ‘본죽&비빔밥 카페’는 추운 겨울을 대비해 뿌리 속에 영양분을 그대로 간직한 뿌리 채소를 담은 메뉴를 선보였다. ‘영양 가득 뿌리 채소밥’은 우엉, 연근, 감자를 넣어 식감을 살렸으며, 집밥 트렌드에 맞춰 갓 지은 따뜻한 밥과 함께 한 그릇에 담았다. 우엉은 기름진 음식에 산화된 몸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재료로 섬유질이 풍부하며, 연근은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 ‘군고구마’ ‘바닐라’ 겨울 디저트로 제격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겨울철 대표 간식인 고구마를 사용한 ‘허니고구마맛탕’을 내놨다. 전자레인지에 데운 후 동봉된 허니 시럽을 뿌려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치즈가루를 뿌려 먹으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커피전문점 탐앤탐스의 ‘군고구마라떼’는 군고구마를 곱게 갈아낸 파우더와 스팀 우유가 어우러진 음료다. 군고구마의 스모키한 향과 구수한 맛을 그대로 담아냈다.

부드럽고 따뜻해 겨울에 어울리는 바닐라를 담은 디저트 메뉴도 인기다. 롯데네슬레코리아가 한정판으로 선보인 ‘네스카페 크레마 바닐라향 아메리카노’는 풍부한 바닐라향과 진한 원두 커피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농심 켈로그의 ‘겨울왕국-시리얼’도 고소하고 바삭한 곡물 시리얼에 부드러운 바닐라 향이 어우러진 달지 않고 담백한 맛으로 어린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온 가족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