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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맛과 레시피로 뜨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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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외식업. 비슷비슷한 먹거리들이 경쟁하는 가운데 독특한 맛과 레시피를 선보이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장이 눈에 띄고 있다.

테이크아웃 전문 닭강정 브랜드 가마로강정은 33㎡(10평) 미만의 작은 점포에서 월 30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주문과 동시에 가마솥에 강정을 튀겨내는 전통 방식의 레시피다. 가마로강정의 닭강정은 여기에 쌀가루를 이용해 더욱 바삭한 식감을 준다. 100% 해바라기씨유 사용과 오픈형 주방으로 맛과 신뢰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

옛날통닭 부뚜막 강정도  할머니의 따뜻한 정성을 닮아 부뚜막 가마솥에서 만들어진 추억의 맛을 선사하고 있다.

정통 춘천닭갈비의 맛을 살린 신미경홍대닭갈비는 닭고기를 초벌로 익히고 그 후 채소와 섞어 다시 한번 볶는다는 이색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비린내가 없고 식감을 더 좋게 만들었다.

닭갈비를 볶아내는 구이판도 주물공장에서 특수 주문한 5.5~7.5㎏의 무쇠판이다. 정통 무쇠솥뚜껑과 동일한 소재로 제작됐다. 신미경 대표는 “열전도율이 좋아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영양소 파괴를 막아주고, 닭갈비의 맛을 한층 더 살려준다”고 말했다.

철판요리전문점 요리마시따는 철판요리의 고급화를 지향하는 만큼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흔히 접할 수 없는 음식을 선보인다. 대표적인 요리가 오꼬노미야끼다. 오꼬노미야끼는 일본식 빈대떡으로 다양한 식재료가 들어간다.

요리마시따는 다양한 토핑과 소스를 구비하고, 고객이 입맛 따라 직접 재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요리가 되는 셈이다.

요리마시따가 이같은 고급 요리를 선보일 수 있는 비결은 선진화된 주방 시스템 덕분이다. 철판전문 요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요리사를 양성, 가맹점에 공급한다.



‘우리동네 감성 충전소’를 표방하고 있는 바보스는 비보비어(크림생맥주), 꿀닭(프리미엄건강치킨), 미스터면장(오리엔탈볶음면) 3가지 브랜드가 결합한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다.

3가지의 브랜드를 한 매장에 결합한 만큼 일반 주점이나 음식점에 비해 3배 실속 있는 매출을 기대할 수 있고 유행을 타지 않고 10년 이상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안주와 식사 가격도 파격적으로 저렴하다. 창업시장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셈이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 소장은 “독특한 맛과 레시피를 갖추고 있는 외식 브랜드의 경우에는 모방하기가 어려워 차별성과 경쟁력을 높게 가져갈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개성을 중시하는 최근의 소비자들에게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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