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각 업체 브랜드별 최신 뉴스와 동향을 전달해 드립니다.

캐릭터, 색다른 재미와 친근감으로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키덜트족(아이와 어른의 합성어)을 중심으로 캐릭터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기업 전반에 캐릭터 마케팅 열풍이 거세다.

지난 겨울, 던킨도너츠의 무민 인형이나 맥도날드의 헬로키티 장난감 등 캐릭터 인형을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마케팅이 성행했다면, 올 봄에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키지나 제품 디자인에 캐릭터를 반영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추세다.

또 외식브랜드 역시 재미있는 캐릭터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가맹점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해산물 펍 스몰비어 '오땅비어'는 오징어를 캐릭터로 한 재미로 홈페이지와 가맹점 POP를 통해 알리고 있다.

오땅비어는 오는 25일까지 부산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15 부산창업박람회'를 통해 아이템의 장단점을 소개하고 있다.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특성과 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이미 많은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캐릭터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 아티스트들의 유니크한 감성 담은 새로운 캐릭터로 소비자들의 마음 사로잡다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캐릭터 한정판은 제품의 특장점을 반영하면서도 아티스트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유니크한 감성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제품에서는 볼 수 없는 스페셜한 이미지를 통해 소장 가치를 높여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코카-콜라사의 뉴욕 오리지널 라이프스타일 음료 브랜드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컬쳐브랜드 모모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감각적인 스타일의 캐릭터가 디자인된 ‘글라소 비타민워터 페이퍼 토이즈 에디션’을 출시했다.

뉴욕 오리지널의 컬러풀한 감각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온 글라소 비타민워터와 아트적인 감각과 개성 있는 스타일의 페이퍼토이 모모트가 만났다는 점에서 화제가 된 이번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은 글라소 비타민워터 5가지 종류별 스타일에 따라 탄생된 캐릭터로 디자인 됐다. 스타일별 유니크한 감성과 개성있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게 특징.

히어로 컨셉의 파워-씨(power-c), 미대생 컨셉의 에센셜(essential), 액션 스포츠 선수 컨셉의 에너지(energy), 비즈니스맨 컨셉의 멀티-브이(multi-v), 로맨틱 코미디 배우 컨셉의 트리플엑스(xxx) 등 각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영양소에 따라 글라소 비타민워터를 즐기는 5가지 캐릭터를 재치 있게 담았다.

라이프 스타일 슈즈 브랜드 크록스는 세계적인 그래피티 아티스트 존 버거맨(Jon Burgerman)과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 슈즈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Crocband burger clog)’를 출시했다.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 한정판은 만화에서 톡 튀어나온 듯한 익살맞은 아트워크로 주목 받고 있는 존 버거맨의 감성이 반영된 제품. 존 버거맨이 새롭게 만든 캐릭터 ‘버거’, ‘핫도그’, ‘피자’ 등의 익살스러운 캐릭터가 새겨졌다.

아웃도어 브랜드 엠리밋은 디자인그룹 스티키몬스터랩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S/S시즌 신제품 ‘캐릭터 라이트 재킷’을 출시했다. 캐릭터 라이트 재킷은 스티키몬스터랩이 엠리밋을 위해 특별 제작한 캐릭터 ‘몽블리’가 전면에 프린트 되어 있어 감각적이면서 위트있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 어벤져스·헬로키티 등 인기 캐릭터 통해 마니아들의 눈길 사로잡다

​이미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캐릭터를 패키지 디자인에 접목한 한정판 제품도 있다. 특히 어벤져스의 국내 개봉을 앞두고 이러한 추세는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해 겨울왕국 캐릭터를 활용한 리패키지 상품으로 매출 상승의 효과를 본 빙그레는 올해는 마블의 ‘어벤져스’ 캐릭터를 통해 그 특수를 이어간다.

빙그레는 지난 달 어벤져스 캐릭터를 활용한 '더위사냥 파우치' 2종, '밀크&커피빈' '딸기&바나나'를 출시했다.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를 사용해 처음으로 신제품을 내놓은 것으로 각각 캡틴아메리카와 아이언맨을 겉포장에 이용했다.

아모레퍼시픽의 남성브랜드 라네즈옴므도 어벤져스와의 콜라보 한정판 제품을 선보인다. 5월 한정으로 선보이는 라네즈옴므 어벤져스 콜라보 제품은 ‘어벤져스 히어로들의 피부 관리법’ 라는 타이틀로 어벤져스를 대표하는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헐크, 토르 캐릭터의 이미지와 디자인을 라네즈의 대표 제품들에 적용하여 출시되며 제품 구매 시 각 캐릭터의 피규어를 증정한다. 지난 16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영국 패션 브랜드 닥터마틴(Dr. Martens)은 카툰 네트워크의 인기 애니메니션 시리즈 ‘어드벤처 타임’의 주인공 캐릭터인 핀(Finn)과 제이크(Jake)가 프린트 된 한정판 부츠를 출시했다. 핀과 제이크의 다양한 이미지들이 프린트되어 있는 닥터마틴의 이번 제품은 총 3가지의 디자인으로 출시되며, 이중 2종은 전 세계 1,460족만 한정으로 생산된다.

모자 멀티샵 브랜드 햇츠온(Hat’s On)은 세계적인 캐릭터 ‘헬로키티’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스냅백부터 맨투맨 등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인 헬로키티 컬렉션은 햇츠온 특유의 감각적인 컬러와 유니크한 디자인에 헬로키티의 사랑스러움이 잘 어우러져 두 브랜드의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려 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가치 소비 추세 속에서 상품력만큼이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중요해지면서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주목 받고 있다”면서,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친근한 이미지뿐만 아니라 이색적이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캐릭터 한정판 출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