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맛·영양 모두 갖춘 '슈퍼푸드 연어', 외식·식품업계가 주목하는 이유

기사공유
칼로리가 낮고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어 젊은 여성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연어가 국민생선으로 거듭났다.

성장 촉진과 면역력 증가에 필요한 비타민 B, D군 등 풍부한 영양소뿐 아니라 독특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남녀노소 모든 연령층을 사로잡은 것.

특히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는 등 장수식품으로도 인정 받으면서 지난해 미국산 연어 수입량이 총 3579t으로 2013년에 비해 약 4.2배로 급증할 정도로 국내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외식 식품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연어에 특화된 메뉴를 강화하는 한편, 간편한 연어캔이나 삼각김밥에 이르기까지 업계 전반에 걸쳐 연어 열풍이 불고 있다.

◇ 스시뷔페 및 레스토랑에서는 다양한 조리법으로 무한변신

▲ 연어초밥 (제공=애슐리) @머니위크MNB, 유통 · 프랜차이즈 & 창업의 모든 것
이랜드 외식사업부에서 전개하는 스시 & 그릴 뷔페 '수사'는 연어를 다양한 맛과 모양으로 즐길 수 있는 연어존을 운영하고 있다. 있다. 연어 전문 코너에서 총 6가지의 다채로운 메뉴를 제공하는 것.

기존 뷔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연어 스시, 연어 샐러드 뿐만 아니라 연어 전문점에서만 맛볼 수 있던 다양한 연어 요리를 내놨다.

피자 도우 위에 연어와 양파, 치즈를 올려 색다른 맛을 낸 '연어 마요피자', 연어 스시를 업그레이드한 '연어 사과세공스시'와 '연어 바질스시' 등을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연어존은 디너, 주말에 한해 명동점에서만 운영된다.

아메리칸 그릴 & 샐러드 '애슐리'에서는 프리미엄 훈제연어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깨끗하고 신선한 연어를 유럽 전통 훈제방식인 건염 방식으로 가공해 연어 자체의 깊은 맛과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연어와 궁합이 좋은 호스래디시 소스와 케이퍼 피클도 함께 제공한다.

'마켓오 레스토랑'은 다이어트 하는 여성들을 위한 '연어&풋콩 샐러드'를 제공하고 있다.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영양소가 풍부한 훈제 연어에 풋콩을 더한 샐러드다.

풋콩 역시 낮은 열량으로 포만감을 주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며 여기에 자몽과 아보카도 등을 더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 호텔 레스토랑, 편의점에선 프리미엄 도시락과 뷔페로 만나볼 수 있어

W서울 워커힐의 재패니즈 레스토랑 '나무'에서도 연어 특제 간장구이를 포함한 일본식 건강 도시락 ‘오겡키’를 출시했다. 총 칼로리가 400 kcal에 불과하며 다양한 스시에 일식 그린 샐러드를 함께 곁들여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가든호텔의 뷔페 레스토랑 '라스텔라'에서는 저녁타임에 '세계 10대 슈퍼푸드'라는 콘셉트로 건강한 메뉴를 선보인다. 신선한 연어를 비롯해 블루베리, 토마토, 브로콜리 등 10가지 식품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연어를 캔에 담은 제품이 기존 참치캔을 대체하며 요리에 다양하게 이용되면서 급속도로 대중화되고 있다. 동원 F&B는 알래스카 자연산 연어를 캔에 담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요리에 이용할 수 있는 '동원 알래스카 연어' 4종을 선보였다.

덩어리가 살아있는 통살 제품을 비롯해 살코기, 매운고추, 데리야끼 등이 있어 용도와 입맛에 맞게 고를 수 있다.

프랜차이즈 편의점 'CU'가 출시한 알래스카 연어 삼각김밥은 갈릭마요소스와 와사비소스를 함께 버무린 연어로 속을 채워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알래스카 연어 용기김밥에는 알싸한 호스래디시 소스를 넣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