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소셜커머스 지역상품 뷔페-피부관리-맞춤정장 인기 높아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티몬의 이용자들이 요식업은 단품요리에서 뷔페 중심으로, 뷰티산업은 피부관리에서 체형관리와 헤어까지 확대, 자기계발 위한 교육 상품 판매 급증하며 생활 전반의 서비스로 진화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셜커머스 '티몬'이 지난 2014년 지역상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요식업에서는 '뷔페' 관련 상품이, 뷰티쪽은 ‘피부관리’가, 기타 생활 서비스에서는’ 맞춤 정장’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 소셜커머스 이용고객층에 뷔페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사진은 투자형 창업형태로 프리이엄 한식 뷔페 전문 매장인 '풀잎체' 타임스퀘어 모습이다. (사진=강동완 기자)

요식업 부문에서는 판매 상위권 단일 딜(상품) 가운데, 10위권 내에 8개가 뷔페였고, 뷰티 부문은 10위권 내 7개가 피부 및 체형관리샵이었다. 

반면 생활 서비스는 1위를 맞춤정장 업체가 차지한 가운데, 어학교육 이용권과 요가, 필라테스 등 피트니스 이용권이 골고루 들어갔다.

전년도의 판매 순위와 비교했을 때, 서비스 이용 경향에 약간의 변화가 나타났다. 2013년에는 인도요리 체인점인 '아그라', 여의도의 유명 고깃집인 '주신정', 게요리집 '대게나라' 등 단일 음식점들이 인기를 끌었다. 

이와 달리 2014년에는 '토다이'를 비롯해 '리버사이드호텔 뷔페', '롯데 호텔 라세느 뷔페' 등 뷔페가 다수 매출 상위에 올랐다. 비교적 할인 프로모션이 없던 호텔 운영 식음업장에서도 최근 들어 활발히 소셜커머스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변화가 눈에 띈다.

또 뷰티 부문에 있어서는 13년에는 '금단비가', '닥터쉘딩', '벨루스' 등 피부/체형관리샵이 상위 매출을 이끌었다. 14년에는 비슷한 양상을 보이면서 '박철헤어살롱', '살롱드마샬', '오제옥미용실' 등 헤어샵도 순위에 올랐다.

기타 생활서비스에서는 남성 맞춤정장 '디페리'가 2년 연속 매출 1위에 올랐고, 요가 및 피트니스 이용권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13년에는 순위권에 못 들던 '스피킹맥스', '이근철의 뉴욕스토리' 등 영어교육 서비스가 14년에 새롭게 순위에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