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외식업계, 갈수록 '섬세'해진다

한 브랜드라도 지역, 상권따라 세분화..'마이크로 마케팅' 봇물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하루에도 수 백 여 개의 외식업체가 문을 열고 닫는 외식시장은 그야말로 전쟁터다. 음식의 맛은 당연히 보장돼야 하며 만족스러운 서비스와 쾌적한 인테리어, 접근성까지.. 하나라도 놓치면 경쟁업체에 밀려 도태되기 십상이다.
 
이에 최근에는 한 브랜드에서 지역과 상권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는 '마이크로 마케팅'이 한창이다.
 
마이크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통계적 속성과 주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브랜딩을 하는 전략으로 상권 내 소비자에게 적합한 음식점을 제공하는 것.
 
이는 소비자에게 만족도를 선사하는 동시에 새로운 브랜드 론칭 없이도 기존 브랜드에 변화를 주어 고객 반응을 살피는 안테나숍의 역할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피자몰 피자바

 
◆ 이랜드그룹, 애슐리에 이어 리미니, 피자몰까지 브랜드 세분화 마케팅
한 개의 브랜드 내에서 상권에 맞춰 다른 버전의 매장을 출점하는 전략의 선발주자는 이랜드그룹의 애슐리다.
 
합리적 가격과 알찬 메뉴로 구성된 클래식매장은 주부층을 겨냥하여 유통상권 내에, 데이트 코스나 모임장소로 적합한 상권에는 한 단계 높은 W매장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별 상권분석을 통해 W+매장, 브런치매장, 프리미엄 레스토랑인 83 그릴 바이 애슐리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선보였다. 애슐리의 성공전략 바통을 받아 이탈리안 파스타&피자 전문점 리미니도 마이크로 마케팅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유통점 이용 고객 특성을 고려한 세트메뉴 위주의 리미니 클래식 매장과 로드샵 및 백화점 특성에 맞춰 에피타이저 및 음료를 강화한 리미니 가든매장으로 전개중이다.

이뿐 아니라 이랜드그룹의 피자몰도 버전을 나눈 브랜딩 전략 브랜드 중 하나다. 일반적인 레스토랑에서부터 대형피자를 선보이는 빅피자매장, 쇼핑점내 입점한 매점형 피자몰뿐만 대학가와 젊은이들의 잇플레이스인 성신여대점, 강남점은 각종 샐러드와 피자를 뷔페스타일로 즐기는 피자바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출점 전 상권 분석 및 타겟을 설정으로 브랜드 내 버전을 달리하는 마케팅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상권별 소비 트렌드를 알아보는 밑거름이 된다"며 "피자몰 피자바의 경우, 강남점과 성신여대점의 호응도를 바탕으로 젊음의 거리 홍대에 Young콘셉트로 오픈을 계획 중이다"라고 말했다.


마노핀

 
◆ 마노핀 베이커리카페 vs 익스프레스 매장위치 따른 이분화
MPK의 커피전문점 마노핀도 매장 위치에 따라 버전을 이분화, 소비자의 동향을 살피고 있다. 마노핀은 주로 지하철 역 내에 위치하여 비교적 작은 평수의 매장규모로 유동인구를 겨냥,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원두커피를 제공해왔다.
 
지하철을 주 이동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 온 마노핀은 지난 10월 만남의 장소 이태원에 프리미엄 버전의 베이커리 카페를 선보이며 젊은 층 공략에 나섰다.
 
지하철역에서 만날 수 있던 '익스프레스 카페'와 차별성을 두고 영국 전통 방식의 잉글리시 머핀, 컵케이크 등의 메뉴를 강화한 ‘베이커리 카페’는 세련된 유럽풍의 인테리어의 매장 내에서 커피나 머핀 등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 맛은 물론 스타일을 중시하는 이들로부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마노핀 베이커리카페는 방배, 이대, 역삼 등 만남의 메카에 주로 매장을 오픈하며 지역 소비자 수요에 맞춘 상권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 채선당, BBQ 등 매장 규모와 상권에 따라 변신
샤브샤브 전문점 '채선당'도 지난 해 4월, 기존 채선당 매장의 샤브샤브 메뉴에 샐러드 바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콘셉트를 더한 플러스(plus)매장 문을 열었다.
 
채선당플러스는 세련되고 편안한 로프트 스타일의 인테리어에 샐러드, 메밀국수, 비빔밥, 치킨강정, 볶음밥 등 30여가지의 메뉴를 더해 3040 주부층과 가족 고객들이 즐겨 찾도록 했다.
 
BBQ치킨도 매장 규모와 상권에 의거하여 여러 가지 버전의 매장을 선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다. 배달형 매장인 BBQ 익스프레스에서부터, 고품격 치킨호프 전문점인 BBQ 치킨앤비어 매장, 내점영업과 배달영업 모두가 가능한 BBQ 카페 외에도 라이스, 파스타, 피자, 샐러드 등 다채로운 요리로 업그레이드 된 BBQ 프리미엄 카페 등 다양한 상권에 맞춤 매장으로 출범하고 있다.

김설아 sasa7088@mt.co.kr  | 

머니S 산업1팀 재계 담당 기자.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