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상식] 가맹본부 주력브랜드가 어떤건지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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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프랜차이즈 창업이 늘어나면서 예비창업자들이 꼭 알아야할 계약상식중에는 가맹사업법에 의해 보장되는 '가맹계약서'와 '정보공개서'가 중요한 필독항목이다. 이에 '대한상공회의소'와 '에프씨엠컨설팅'이 공동으로 소개한 '프랜차이즈 가맹체결 시 유의사항'에 대해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Q. 제가 하려고 하는 브랜드 가맹점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반면, 가맹본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른 브랜드의 가맹점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운영 시 안전할까요?

A. 가맹본부나 특수관계인 또는 계열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다른 브랜드에 대한 가맹점 및 직영점수의 변화를 통해 어떤 브랜드가 가맹본부의 주력 브랜드인지, 가맹본부가 핵심역량을 기울이고 있는 사업인지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계약하고자 하는 브랜드가 가맹본부가 사업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주력 브랜드인지 판단 할 수 있다.

특히 기존 브랜드와 유사한 컨셉의 복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면 가맹사업의 유사성으로 인해 브랜드 차별화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볼 필요가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표준 양식 사례]


Tip
- 가맹본부가 운영하는 복수 브랜드의 유무와 유사성 여부, 가맹점 변동 현황의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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