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치솟는 물가'에 외식보다 집밥… '엄마밥' 같은 한식 간편식 뜬다

기사공유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사진=앵거스박
높아지는 물가에 외식가격까지 치솟으면서 집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늘고 있다.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김밥, 김치찌게백반, 칼국수, 냉면 순으로 가격이 상승했으며 최대 8.1%, 적게는 3.1%까지 가격이 올랐다.

이와 같은 외식비의 증가로 인한 경제적 부담과 함께 1인 가구, 홈코노미 등 집에서 많은 일을 해결하는 다양한 소비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집에서 밥을 즐기는 집밥 선호 현상이 증가하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집밥 선호 현상이 증가하면서 손쉽게 집밥을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시장도 성장세다.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가정간편식 국내 출하 실적은 2013년 1조6058억원에서 2017년 2조7421억원으로 약 70% 급증했다. 2022년 가정간편식 출하액은 5조원을 웃돌 전망이다. 

가정간편식은 외식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집에서 간단한 조리만으로 다양하고 맛있는 요리를 손쉽게 먹을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집밥족이 많이 찾는다. 농촌진흥청은 이러한 수요에 맞춰 HMR가공 맞춤형 벼 '미호' 품종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가공밥 제조 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을 내기도 했다. 

특히 집밥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집에서 보약같이 든든한 한식을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인기몰이 중이다. 엄마가 집에서 차려 주는 것 같은 집밥 메뉴의 가정간편식이 다채롭게 출시되면서 한식 가정간편식으로 집밥을 즐기는 사람이 더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정간편식으로 집밥 먹는 시대

쇠고기 전문 기업 앵거스박의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는 한식 백반의 인기 메뉴인 불고기를 집에서 푸짐하게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인 제품이다. 엄선한 미국산 블랙앵거스 소고기에 국내산 팽이버섯과 특급 비법으로 제조한 특제 간장 소스를 이용해 불고기의 부드럽고 깊은 맛을 재연했다. 당면이 함께 들어 있어 푸짐하고 든든하게 불고기를 즐길 수 있다.

앵거스박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생산된 우수한 품질의 북미산 프리미엄 소고기 브랜드 '엑셀비프'(Excel®)의 블랙앵거스를 사용한 불고기로 풍부한 육즙을 자랑한다. '엑셀 비프'는 국내 미국산 소고기 시장 점유율의 37%를 차지할 정도로(2018년 5월 미국 PIERS 리포트 기준) 한국에서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는 고품질 소고기 브랜드다. 

요리연구가 빅마마 이혜정의 조리 비법으로 진한 국물이 특징인 ‘일품 소한마리탕’은 소에서 나오는 갈지, 양지, 스지 등 귀한 부위를 정성스럽게 끓여 만든 푸짐한 보양식으로 집밥에서 필수 메뉴인 국으로 인기인 제품이다. 특히, 프리미엄 소고기를 엄선해 영양과 식감을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집밥의 인기와 함께 가정간편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빅마마의 ‘일품 소한마리탕’은 NS홈쇼핑에서 80만개 이상이 누적 판매되었으며, 빅마마 가정간편식 시리즈 베스트 상품이자 스테디셀러로 인기를 얻고 있다. 

청정원 집으로ON의 ‘곤드레 나물밥’과 ‘취나물밥’ 2종은 엄마가 건강한 나물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준 집밥을 손쉽게 재현할 수 있어 건강한 한식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공기 좋은 강원도산 나물을 이용한 청정원 곤드레 나물밥과 취나물 밥은 각각의 생곤드레와 생취나물이 24.5% 함유돼 있어 신선한 나물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밥 자체에 기본 양념이 돼있어 별도의 양념 간장 없이 자극적이지 않은 건강한 맛과 나물밥 특유의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외식비 증가와 함께 집밥 선호 현상이 증가하면서 집에서 건강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가편식이 인기”라며 “집밥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엄마가 집에서 차려준 것 같은 한식 메뉴의 인기도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sasa7088@mt.co.kr  | 

머니투데이 경제주간지 머니S 산업1팀 유통 담당 기자. 식음료, 주류, 패션, 뷰티, 가구 등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