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맥주전문점 창업 여기는 어때 … 브랜드별 경쟁력 다양해

기사공유
맥주 전문점은 창업 아이템으로 사계절 꾸준하게 관심을 받고 있다. 맥주 전문점은 오랜 경험이 필요하다. 여름철 특수계절을 타기도 하지만. 겨울철에도 높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선 그만큼의 경험이 중요하다.

이때문에 맥주전문점 창업시에는 프랜차이즈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다. 
주점창업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오랜경험이 쌓여있는 SY프랜차이즈 '엘리팝'에서 (주)치어스 '치어스'맥주, 수제맥주 전문브랜드인 '에이팩스브루펍' 살엄음맥주 '역전할머니' 독특한 분위기의 '밀회관'등이 주목받고 있다.

◆ 에이펙스브루펍, 다양한 수제맥주로 승부해
우선, 성남시 분당구 야탑역에 위치한 프리미엄 맥주 프랜차이즈 ‘APEX BREW PUB(에이펙스브루펍)’는 타 프랜차이즈와는 다르게 국내 최고의 맥주 플랫폼 비즈니스 형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국내∙외 맥주 제조사 및 최정상 양조장과 협업해서 다양한 종류의 프리미엄 맥주와 수제맥주를 판매하고 있다. 

에이펙스브루펍 홈페이지 캡쳐

2019년 상반기에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의 브루독, 미국의 스컬핀, 호주의 리틀 크리에이쳐스의 프리미엄 맥주 11종과 함께 자체 브랜드 3종의 수제맥주, 국내∙외 맥주 등 총 24종의 다양한 맥주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에이펙스브루펍은 지역 상권에 맞춰 맥주를 선택하기 때문에 같은 상권의 타 프랜차이즈 매장과 차별화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맥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예비창업자도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본사 내 근무하는 맥주 전문가가 맥주를 따르는 방법부터 품질 유지 방법, 위생 청결과 맥주 추천하는 방법까지 세세한 교육을 진행하며, 오픈 이후에도 매주 자체 제작한 모바일 동영상 강의 전달, 주기적인 오프라인 강의, 현장 점검 등을 진행해 가맹점주들의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 엘리팝, 수제맥주와 카페형요리주점으로 인기
수제맥주&카페형요리주점 엘리팝은 지난 2007년 브랜드를 론칭해 10여 년간 고객만족도와 서비스 개선, 공간 차별화 등에 포커스를 맞춰 왔다.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해 운영되고 있다.
엘리팝 홈페이지

소비의 주체인 2030 여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엘리팝은 트랜디하고 맛있는 요리들을 선보이는 맥주창업 프랜차이즈로 폭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도심속 카페형 인테리어와 수준 높은 다양한 요리로 여성고객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엘리팝'의 시그니처 수제맥주 '엘리크래프트비어'가 인기리에 판매되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엘리팝 관계자는 "엘리크래프트비어는 기존의 수제맥주와 동일한 수준의 맛과 향을 내면서 출시기념 한시적 할인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가성비, 가심비가 높은점이 인기비결이라고 말했으며 신메뉴로 출시된 핑거푸드 메뉴가 수제맥주와 궁합이 잘맞아 시너지효과를 낸 것으로 생각된다" 라고 덧붙였다.

◆ 밀회관, 숙성맥주 냉장시스템으로 맥주맛 깊이있게
맥주가 맛있는 수제맥주전문 브랜드인 ‘밀회관’은 워크인 냉장 시스템이 맥주의 맛을 더욱 깊이 있게 만들어준다. 간접 냉각방식으로 24시간 이상 저온 숙성 시키고 있다. 특히 24시간 안정화 기간은 맥주통을 옮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흔들림으로 맥주의 맛이 변형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다.

세심한 숙성과정을 거친 수제맥주를 ‘밀회관’에서는 총 6종으로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요리 안주도 선보이고 있어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맥주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치킨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레시피로 골라 먹는 재미 또한 좋다.
밀회관 창업박람회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밀회관’의 관계자는 “위생적으로 관리되고 남다른 노하우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수제맥주를 선보임으로써 ‘밀회관’은 등장과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하면서, “수제맥주를 즐기는 마니아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밀회관’의 인기는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니트로 커피를 판매하고 있어 다양한 고객층 확보가 가능하다. 술자리를 가진 후 간단한 후식을 즐기는 고객부터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고객까지 사로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브르웍스, 수제맥주의 맛 그대로 
맥주는 여름에만 즐긴다는 편견을 없애고 있는 수제맥주 전문점 브루웍스 교육체계시스템부터 남다르다. 맥주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알려주고, 주방 레시피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매장 운영 방법은 물론 홍보 하는 방법까지 알려준다. 특히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경각심을 강조하면서 경쟁력을 키울수 있게 지원한다.

브루웍스 홈페이지

또 넓은 평수의 매장에서 직원이 많지 않아도 매장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한다. 인건비도 비싼데 절감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메리트가 있다. 이외에도 비싼 수입 생맥주는 원가가 높아 마진이 크지 않은데 수제맥주는 오히려 점주에게 이익이 되는 시스템이되어 있다.

◆ 치어스, 패밀리레스토랑과 호프로
‘치어스’는 패밀리 레스토랑과 호프가 결합된 레스펍으로, 직장인들의 회식공간, 가족모임 장소 등을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다. 신선한 식재료로 즉석에서 조리하는 70여 가지 이상의 호텔급 요리는 호평을 받고 있으며 특히 깔끔하고 세련된 매장 인테리어는 여성고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치어스 홈페이지

본사에서 주방인력 양성, 배치, 사후 고용관리 등을 하는 주방관리시스템과 주방장의 휴무나 사고 등에 대비해 유동적으로 주방인력 투입이 가능한 헬퍼시스템을 운영해 초보창업자도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