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알아야할 비지니스 종합정보 뉴스를 소개합니다.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되어보세요

기사공유
프랜차이즈 외식 창업전문가들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아이템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석하는 방법과 브랜드별 창업사업설명회에 참석해 직접 듣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외에도 여러 창업관련 간행물을 보는 것도 방법과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서 다양한 창업아이템 정보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나 검증되지 않은 너무 많은 창업정보들 떄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검증의 몫은 창업자에게 있다고 강조할 수밖에 없다. 이런 창업아이템의 분별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연계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우수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육성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에게 올바른 선택기준을 주기 위함이다.  ‘2019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참여업체를 모집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재무적 안전성과 공정거래 여건 확보에 대해 검증하여 가맹점 창업자의 위험요인을 줄이고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가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맹본부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각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수준평가 실시 후 등급별로 우수프랜차이즈 지정 및 단기 컨설팅, 해외진출 등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으로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가맹본부, 사업자 업력이 1년 이상인 경우, 브랜드 업력이 1년 이상인 경우, 직영점 1개와 가맹점 10개 이상 또는 가맹점 20개 이상인 경우 해당된다.

평가 방법은 심사원 2일 1조로 가맹본부의 제출서류를 서면심사 후 현장실사, 계약서 등 자료 확인을 수행하며 현장실사가 끝난 후에 가맹점 설문조사를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이후 평가결과 확정을 위한 운영위원회가 개최된다. 평가결과는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1회에 한하여 재무구조 및 성과중심의 연장평가에 따라 1년 유효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10월 31일까지이며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참조. 수준평가 참여시 신청업체는 160만원 평가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연장평가의 경우는 평가비용이 없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