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뉴스온라인 쇼핑몰의 최신 동향, 트랜드 제품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1인기업의 성공키워드가 될것입니다.

성인 10명 중 7명 "어린이 취향 간직한 어른이"

기사공유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지난 2주(18/12/22-19/1/4) 동안 총 710명의 20대 이상 성인 고객을 대상으로 ‘어른이’ 성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7명(73%)이 ‘여전히 어린이 취향의 제품을 좋아한다”고 답하는 등 본인을 ‘어른이’로 칭했다.

‘어른이’란 장난감, 젤리, 캐릭터 등 어린이가 좋아할 만한 취향의 제품을 여전히 선호하는 어른을 뜻하는 신조어로, 장난감 등에 국한되었던 ‘키덜트(키즈+어덜트)’ 보다 광범위한 성향을 지칭한다.

‘본인을 위해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직접 구매한 경험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는 75%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구매 경험이 있는 상품군’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서는 ‘젤리, 캔디, 초콜릿 등 간식류’라는 응답이 27%로 가장 많았고, ‘레고, RC카, 인형 등 장난감’ 응답이 26%로 2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스티커, 색종이, 색연필 등과 같은 문구류(21%)’, ‘세일러문, 도라에몽 등의 캐릭터용품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 보다 ‘어른이’ 성향이 더 강한 것으로 보인다. 여성의 81%가 ‘여전히 어린이 취향의 제품을 좋아한다’고 답했고, 82%는 ’직접 구매했다’고 응답했다.

즉 ‘어른이’ 성향이 반영된 소비를 위해 여성 5명 중 4명은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남성은 65%가 어린이 취향의 제품을 좋아하고, 69%가 구매 경험이 있다고 답하는 등 여성에 비해 비교적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어른이 제품 구매 시 최대 예산 한도’에 대한 물음에는 ‘2~5만원’ 선이라는 응답이 43%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밖에 ‘10만원 이상’(19%), ‘6~10만원’(16%), ‘1만원 이하’(16%), ‘50만원 이상’(6%) 순으로 이어졌다. 성별로는 남성의 씀씀이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어른이’ 제품 구매에 적어도 5만원 이상을 쓰겠다는 응답이 남성의 경우 53%로 과반수를 넘었고, 여성은 29%만이 5만원 이상을 지출하겠다고 답했다.

G마켓 마케팅실 임정환실장은 “현대인들이 각박한 일상생활에서 잠시 벗어나 어린 시절의 추억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며 “이러한 점에 주목해 최근에는 ‘어른이’, ‘키덜트’ 등이 중요한 소비 키워드로 자리잡으며 관련 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어른이’ 소비가 확대되면서 지난한 해(2017년) 동안, 20대 이상의 성인고객이 구매한 일명 ‘어른이’ 제품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젤리,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의 간식류는 14%, 캐릭터 문구류는 20%, 장난감은 품목별 최대 29% 증가했다. 이는 자녀나 조카를 위한 선물 구입뿐만 아니라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을 위한 구입도 일부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설아 sasa7088@mt.co.kr  | 

머니투데이 경제주간지 머니S 산업1팀 유통 담당 기자. 식음료, 주류, 패션, 뷰티, 가구 등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