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2019년 첫 창업박람회, '창업시장 트렌드 엿보여' … 배달·무인·커피·반찬·독서실 등 관심높아

기사공유
지난 1월3일(목)부터 5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월드전람이 주관하는 '제50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COEX'가 열렸다. 일 평균 5천여명이 방문한 이번 박람회에는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출입구에서 박람회장에 입장까지 평균 30분 이상이 소요됐다. 참여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꾸준하게 상담을 진행됐다.

전문가들은 박람회에서는 방문전 참가업체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수집하고, 방문해야 하는 업체들의 리스트를 미리 작성하고 가야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동일한 아이템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본사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또 경재업체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예상 질문 리스트를 준비해가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 박람회장 내부 모습 (사진=강동완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최근 '3-5-2-12-8의 법칙, 성공창업방정식을 준수하라'을 출간한 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은 "급변하는 사회구조의 영향인 최저임금과 원자재 상승등 다양한 변화에 생활을 위한 창업형태인 생계형 창업이 전반적 창업시장을 주도해 왔다"라며 "부부가 함께 사업장을 운영하는 부부형 창업이 저성장 기조에 맞물려 보편적 창업형태를 이룸과 동시에 관련시장의 성장 역시 업종의 다변화된 아이템들이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 떡볶이, 고급화 프리미엄으로 경쟁력 선보여
대표적인 떡볶이 브랜드인 프리미엄 떡볶이치킨을 지향하는 '걸작떡볶이'는 자연건조를 통해 오래 둬도 불지 않고 쫄깃함을 유지하는 떡, 사골이 함유된 소스, 자연산 치즈, HACCP인증을 받은 부산어묵 등 믿을 수 있는 재료만을 고집해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제공하는 떡볶이치킨 전문 브랜드다.

걸작떡볶이치킨의 시그니쳐 메뉴인 치킨떡볶이(일명 ‘치떡’) 세트, 숯불킹떡볶이, 부대떡볶이 등은 뛰어난 맛과 가성비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른 입소문을 타고 있으며, 매장 내 주방시설에서 주문 즉시 조리하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위생에도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 걸작떡볶이치킨 (사진=강동완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10평 기준 5천만원보다 적은 금액으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예비 창업자들에게도 각광받고 있으며, 현재 전국 113개(가맹계약 기준)의 지점에서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1월에는 서울 외대점, 진주 상대점, 경남 마산점 등이 오픈할 예정이다.

◆ 반찬전문점, 배달앱과 함께 가맹점 매출 올려

반찬가게 진이찬방은 '배달 반찬전문점'을 새롭게 도입하며 '반찬배달'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소규모창업을 지원, 전국단위 가맹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이찬방은 최근 급성장한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18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꾸준히 가맹점을 확대하고 있다. 기존의 10평 남짓의 소자본창업과 더불어 배달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소형창업 형태를 새롭게 선보인 진이찬방은 전국 유명 산지와 직거래를 통해 품질을 높이고 있다.

반찬전문점 진이찬방은 건강한 제철 식재료를 바탕으로 한 신선한 맛과 상품성으로 소비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본사는 각 지역별 특산물 등을 적극 개발하는 가운데 강원 철원, 정선, 강화, 당진, 여수 등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품질 향상에 힘쓰고 있다.
/ 반찬가게 진이찬방 (사진=강동완 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200여 종의 다채로운 메뉴로 기존 반찬전문점의 한정적인 메뉴의 단점을 극복한 차별화된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는 진이찬방은 초보자를 위한 전문조리교육과 쉬운 조리방법으로 점주들의 일손을 최소화시켜 가맹점 매출을 증대시키고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개설을 위한 도움을 주고 있다. 진이찬방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창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

◆ 커피전문 브랜드 여전히 강세

커피베이는 창업 비용부터 초기매출 관리까지 입체적으로 카페 창업을 지원하는 ‘4D 창업지원 시스템’을 선보여 예비 창업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수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저가 브랜드로서는 보기 드물게 자체 로스팅 플랜트를 설립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맹점에 원두를 공급하는 것은 물론, 매년 2~3회 진행 중인 인기 TV프로그램 제작지원 비용 또한 본사 비용 100%로 진행하고 있어 예비 창업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커피베이는 2009년 12월에 론칭한 이후 2011년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해 현재 국내에만 약 500개 가맹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최근에는 tvN 수목드라마 ‘남자친구’를 가맹점 분담금 없이 100% 본사 비용으로 제작 지원해 가맹점의 호응을 얻었다. 

/ 토프레소 (사진=강동완 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2019년 가맹점과 더욱 상생함과 동시에, 전략적인 가맹점 확장에 집중한다고 밝힌 토프레소는 벌써 15주년을 맞이한다. 많은 창업자들의 성공을 위해 뛰어왔다며 정확한 데이터로15년 동안 쌓아온 차별화된 토프레소의 카페 창업 경쟁력과 실질적인 노하우를 예비창업자들에게 전하고 성공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토프레소는 1월9일(수) / 1월12일(토) /1월 23일(수) 사업설명회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메가시티의 키오스크시스템, 무인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공부방, 스터디카페 등이 참가했다.
월드전람이 주관하는 차기 창업박람회는 오는 3월 21일부터 서울 학여울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진행된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