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탐방우리들의 주변이야기, 이렇게하면 어떨까요? 성공과 실패의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정답, 시선이 닿는 곳에 … '배민아카데미' 천세희 이사

기사공유
'배민아카데미'는 전 과정 무료, 예비창업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식 경영자들이 눈여겨볼만하다. ‘사장님’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을 기획·진행하며, 가장 가까이에서 외식 경영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 ‘회원사, 배민 앱, 고객’ 중 구심점은 회원사

“앱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의 고객은 크게 일반 소비자와 식당 사장님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희 팀은 식당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더 나은 식당 운영을 위해 회원사들과 함께 고민하고 공부하는 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민 앱이 활성화되려면 고객의 활용 빈도가 높아야 한다. 그러려면 배민에 등록된 외식업체의 음식이나 서비스가 고객을 만족시키고 더 나아가 재방문까지 이끌어야 함은 당연지사. 
▲ 배민 천세희 이사 (제공=월간 외식경영)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배민아카데미' 천세희 이사는 맡고 있는 업무를 설명하면서 “결국 배민의 성공은 회원사 서비스 품질과 밀접하게 연결된 셈”이라며 사장님 대상 교육의 중요성을 덧붙였다. 

앱의 기술력과 편리함, 체험 고객의 입소문 역시 배민의 파급력과 발전을 위한 요소긴 하지만, 그 기반엔 제대로 된 식당 서비스가 전제돼야 배민 서비스가 자생적으로 생존할 수 있다는 의미다.

◆ 배민아카데미 = 힐링 + 전문성 + 즐거움

네이버와 맥도날드를 거쳐 배민에 합류한 천 이사는 “IT 회사와 외식업 회사를 다니다 보니 ‘외식업 다루는 IT 회사’에 몸담게 됐다”며 외식 플랫폼 운영자로서 느낀 점을 전했다. 

우선, 특별한 기조 없이 남들을 따라서 메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 이 경우 경영주부터 아이템에 대한 목적성이 배제된 상태기 때문에 금방 지칠 수 있다는 얘기다. 천 이사는 ‘무조건 친절하게’의 모토로 30여 년 간 치킨 매장을 운영했지만, 실제론 기계적으로 고객을 응대했던 모 경영주의 사례를 예로 들었다. 

배민 강의에서 고객 서비스의 목적과 노하우 등을 익혀 최근엔 자발적이고 즐겁게 고객을 맞고 있다고. 이어 천 이사는 ‘2세 경영’도 외식업의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짚었다. 음식 장사에 대한 대중의 시선이 현대적으로 재정립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후계자의 경우 선대와 달리 외식업 교육에 대한 니즈가 높은 편이라는 것. 

천 이사는 이렇게 다양한 경영주들을 아우르는 '배민아카데미'의 지향점으로 ‘힐링, 전문성, 즐거움’을 꼽았다. 매장에서의 피로를 풀면서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내용을 얻는 동시에, 동종업계 사람들과 교류하며 안목을 넓힐 수 있는 장(場)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다.

◆ '배민아카데미' 2막은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기획자 등으로 외식업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천 이사지만, 외식업을 직접 경영한 경험은 없다. 그럼에도 외식업 경영자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그는 단 하나, 현장을 꼽았다. 

문제와 솔루션은 늘 현장에 있기 때문에 식당과 그 구성원들을 꼼꼼히 살핀다고. 그 과정에서 회원사들이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그의 시선이 머무르는 곳, 거기서부터 '배민아카데미'의 콘텐츠가 기획되는 셈이다. 

천 이사는 “'배민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아쉬운 점으로 손꼽히는 게 하나 있지요”라며 향후 목표에 대해 운을 뗐다. 대개 서울에 위치한 교육장에서 강의가 이뤄지기에 지방의 외식 경영자들 참여가 쉽지만은 않다는 점. 이에 2018년 3월, 부산에서 강의를 열기도 했다. 

앞으로도 매월 1회 정도는 지방에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는 게 천 이사의 전언. 또한 트렌드를 반영해 온라인 채널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