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알아야할 비지니스 종합정보 뉴스를 소개합니다.

식약처, 미세먼지 마스크 허위광고 무더기 적발

기사공유

6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사진=뉴스1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미세먼지 마스크 허위광고 사례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미세먼지 발생 증가로 ‘보건용 마스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쇼핑몰 등 인터넷에 판매되고 있는 보건용 마스크 광고 1706건을 점검해 허위·과대 광고한 138건(8.1%)을 적발했다고 6일 밝혔다.

위반 유형별로 살펴보면 공산품 마스크를 황사·미세먼지 차단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허위 광고한 게 68건, 미세먼지 차단 효과만 인정받은 ‘KF80’의 보건용 마스크를 감염원 차단 효과(KF94·KF99)도 있는 것으로 과대 광고한 건이 70건이다.

‘KF94’와 ‘KF99’는 황사·미세먼지 차단과 함께 감염원 차단효과도 인정받았지만 ‘KF80’은 황사·미세먼지 차단효과만 인정받은 보건용 마스크다.

온라인쇼핑몰별 위반 건수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40건, G마켓 19건, 홈앤쇼핑 15건, 11번가 8건, NH마켓 8건, 옥션 7건, 인터파크 5건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에 적발된 허위·과대광고 건수 가운데 1회 위반한 130건은 시정지시했으며 시정조치에도 2회 이상 위반한 8건은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소비자는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며 “소비자가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등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인터넷 사이트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주열 sense83@mt.co.kr  | 

<머니S> 산업1팀에서 유통·제약·의료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취재원, 독자와 신의를 지키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