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떡볶이 분식집 창업 … 독특함이 살아남는다

기사공유
최근 분식점창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자본창업, 부부창업, 청년창업 등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도전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다른 분식점과 차별화된 점이 없다면 성공하기 힘든 점도 있다.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청년다방' '분식이이래도' '33떡볶이' '걸작떡볶이' '감탄떡볶이' '죠스떡볶이' 등이 있다.

▲ 청년다방 홈페이지 캡쳐

떡볶이 창업 청년다방은 2년새 120여개 매장이 오픈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청년다방은 모든 메뉴의 소스와 레시피를 동일하게 전국 각 지점에 공급하며 1주의 교육 과정만 거치면 누구든지 쉽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재료를 담기만 해서 홀에 나가는 시스템으로 업무의 강도가 대폭 낮으며 빠른 회전률도 강점이다.

또 프리미엄 떡볶이와 카페를 결합한 브랜드로, 식사와 함께 테이크아웃 카페 포지셔닝으로 핵심 소비층인 20~30대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 걸작떡볶이 세트메뉴 (제공=걸작떡볶이)

차별화된 떡볶이프랜차이즈 '걸작떡볶이'는 누구나 먹을 수 있는 국민 간식인 떡볶이를 메인으로 다양한 요리를 개발됐다. 떡볶이는 유행을 타거나, 계절에 상관 있는 음식이 아닌 사계절 내내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메뉴이다.

걸작떡볶이는 "떡볶이도 요리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기본에 충실한 떡볶이 요리를 만들냈다. 기본적인 국물떡볶이부터 국물닭볶이, 간장닭볶이, 부대떡볶이까지 다양함을 높여, 경쟁력을 높였다.

이외에도 국민 야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치킨과 합쳐진 치킨떡볶이세트도 특화되어 있다. 치킨떡볶이세트는 걸작떡볶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며 가장 재구매율이 높은 메뉴중에 하나이다.



▲ 감탄떡볶이 페이스북 이미지 캡쳐

‘모두가 감탄하며 맛있게 먹는 감탄’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감탄떡볶이는 떡볶이뿐만 아니라 찰순대, 바삭튀김, 탕수육, 우동, 핫도그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감탄떡볶이는 계절과 유행을 타지 않는 분식의 특성과 지역성, 수익성, 노하우를 가진 체인본사와 같은 다섯 가지의 차별성을 내세웠다. 또한 최근 신인 아이돌 그룹 JBJ를 모델로 선정하며 매출과 인지도가 증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탄떡볶이 관계자는 “감탄떡볶이는 다양한 메뉴와 좋은 식자재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으며 최근 새 모델 선정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예비창업자들의 문의가 많다. 저희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