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탐방우리들의 주변이야기, 이렇게하면 어떨까요? 성공과 실패의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를 위한 또다른 수익은 샵인샵 '이거 내가 쏠게!'와 '하파몰'에서

기사공유
하파몰은 추광식 대표가 쿠팡이나 티몬과 같은 이커머스를 목표로 준비한 폐쇄형 회원제 쇼핑몰이다.

물류센터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유통물류전문가로서 추 대표가 집중하는 것은 (주)하파의 숍인숍 브랜드 ‘이건 내가 쏠게!’, ‘얌얌친구들!’, ‘바른먹거리!’다.

숍인숍이란, 매장 안에 또 작은 매장을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로 매장의 입장에서는 상호 시너지 효과를 통해 판매를 촉진하는 이점이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추광식 대표 (제공=한국프랜차이즈산업신문)

일례 술집의 경우 카운터 옆에 숙취해소 음료를 진열한 매대를 놓을 경우, 상당한 추가매출을 올릴 수 있다.

실제로 일부 매장의 숍인숍에는 숙취해소음료, 껌,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을 판매하고 있다. 찾는 고객 10명 중 3~4명이 구매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

숍인숍 매대형태인 ‘이건 내가 쏠게!’와 ‘얌얌친구들!’은 포차어게인 15개점(직영점 2곳)과 코리안바베큐 5개 지점이며 꾼노리, OK포차, 삼칠포차 등 ㈜빅토리어스가 운영 중인 전국 300여 개의 매장에 입점하기로 확정되었다.

추광식 대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가격으로 제품이 납품되기 때문에 마진률 40~50%의 높은 순이익을 보이고 있어, 점주들의 만족도가 무척 높다.”라며 “힘입어 현재 여러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과 입점협약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고 소개했다.

이외에도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위한 하파몰도 인기다.
하파몰에는 실제 가맹점주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일례로 유명 브랜드 칫솔의 경우 시중가 1900원 1개에 443원, 치약의 경우 시중가 2900원 1개에 711원이라는 믿을 수 없는 가격에 제공되고 있다. 

제조사와 직접 협상을 해도 구매할 수 없는 가격이기 때문이다. 음료 및 가공식품, 과자, 라면, 생활잡화, 숙취/기능성 제품 등 5000여 가지 아이템을 구비하고 있으며, 그중 A급 상품으로 1000여 가지 아이템을 최고 75%의 할인율로 하파몰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또 1인 1스마트폰 시대에 맞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스토어 ‘하파’ 검색)을 함께 서비스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 하파몰 캡쳐

추광식 대표는 단순히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들여온다는 것 이외에 어떤 제품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이 먼저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컨설팅을 마친 후, 업종별, 브랜드별, 매장별, 상권별로 구색을 맞추고, 매장 사이즈별로 매대 타입(A,B)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