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각 업체 브랜드별 최신 뉴스와 동향을 전달해 드립니다.

폐업과 재창업의 고민, 성공을 부르는 돌파구는?

기사공유
화려한 제 2의 인생을 꿈꾸던 자영업자들은 고깃집, 커피전문점, 맥주전문점과 같이 대중적인 아이템이라는 이유 하나로 개인창업을 시도했다가 수많은 경쟁업체로 인해 실패하기도 한다.

특히 2014년 창업열풍을 몰고 왔던 스몰비어는 그 수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무수히 많은 미투브랜드와 낮은 객단가 등으로 폐점을 불러왔다.


를 보완한 맥주전문점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안주반입을 허용하면서 객단가가 낮아졌고, 식자재 구매나 메뉴개발 과정에서 메뉴의 퀄리티가 낮아졌으며, 부족한 차별성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턱없이 부족했다.

세계맥주전문점 통파이브 화성봉담점 곽준영 점주도 이 같은 개인 창업의 어려움을 겪었다. 수입맥주의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맥주전문점을 오픈 했지만 스몰비어와 각종 맥주전문점의 출범에 곽 점주의 매장은 경쟁력을 잃어갔고, 고객의 발길이 줄어들다 결국 매출부진으로 이어졌다.

재창업과 폐점의 갈림길에 있던 곽 점주는 고객의 입장에서 추천하는 '통파이브'에 주목하고, 소비자가 찾는 브랜드는 성공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해 본격적으로 알아보았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프랜차이즈 맥주전문점 통파이브로 재창업을 결심, 독보적인 세계맥주전문점으로 고객의 사랑을 얻으며 인기몰이 중이다.

개인 맥주전문점을 운영할 때 어려움을 겪었던 메뉴구성이 안정화가 되면서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치킨전문점 못지 않은 치킨메뉴의 퀄리티와 피자, 파스타, 샐러드류의 가성비 좋은 메뉴는 다양한 고객층의 만족도를 높이기에 충분하다.

이른 저녁에는 피자나 샐러드를 즐기러 오는 여성고객의 비율이 높으며, 퇴근 시간 이후로는 직장동료와의 술자리나 회식을 위해 통파이브를 찾는 직장인 고객이 많은 편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식자재나 기물 등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본사의 각 전문인력이 연구개발을 거쳐 공급해주고 있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하고, 직접 구매할 필요가 없어 매장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이점이다.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은 리뉴얼창업 후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가능하게 해 준 일등공신이다. 대게 자영업자들은 광고, 홍보 등 마케팅에 큰 비용을 쓰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을 본사에서 지원을 해주기에 홍보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다.

타 맥주전문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전속모델(개그맨 박성광, 송병철, 김대성, 정태호)을 앞세워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이와 함께 고객 대상의 각종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 유치와 브랜드의 긍정적인 인지도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여기에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본사의 축적된 노하우와 담당SC(Store Consultant)의 주기적인 방문 덕분에 매장운영이 한 층 수월해졌다.

경험이 부족해 매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기 힘들었던 곽 점주였지만, 이제 담당SC와 함께 문제를 개선하고, 더 좋은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열중하고 있으며 매출 또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2040직장인의 통쾌한 충전공간 통파이브 화성봉담점 고객 손수안 씨는 “원래 있던 맥주집을 이용한 적이 있지만 다른 매장과 비슷해서 굳이 찾아오지는 않았다”며 “통파이브로 바뀐 뒤에는 재미있는 이벤트와 다양한 메뉴 때문에 이제는 맥주가 생각날 땐 통파이브를 애용한다”고 전했다.

통파이브 화성봉담점의 리모델링창업 비용은 3,300만원 가량. 연 4~8% 신한은행 프랜차이즈론 대출과 창업교육수료자 혜택 등 다양한 창업지원 혜택을 통해 부담은 줄이고 효율성은 높인 성공적인 재도약이 가능했다.

한편, 수입맥주할인점 통파이브는 가맹점주와 상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양한 지원혜택과 마케팅을 통해 가맹점주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주력하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현재 창업성수기를 맞이하여 가맹문의가 잇따르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활발한 개설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